희생자로서의 유대인의 이미지는 더욱 강화되기 때문이고, 그만큼 홀로코스트 생존자가 세운 나라임을 강조하는 이스라엘의 정당성이 무사통과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사태가 바뀌어 이스라엘이 가해자로 등장하고, 팔레스타인이 피해자로 고통 받는 상황에서도 주류 정치 및 주류 미디어에서는
식구들로부터 받는 학대등과 같은 인권문제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정상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난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고 있다.
대체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체계는 ‘국가’와 ‘민족’이라는 이름의 비교적 뚜렷한 경계를 가지고 있으며,
민족의식에 대한 교육을 받는다. 게다가 학교교사들은 교육부에서 제시한대로 우리 민족에 대해서 가르치고 시험을 실시한다. 무엇이든 받아들이기 쉬운 어렸을 때부터 민족주의교육은 부단히 계속되기 때문에 정규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자연스레 민족에 대한 의식이 자리 잡게 된다.
Ⅰ. 서 론
일본이라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가장 가까운 나라이면서도 거리감이 느껴지기도 한다. 일제 36년 동안 한민족에게 고통을 안겨준 것에 대한 일체 반성이 없고 오로지 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런 경향이 최근 일본의 우경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내각이 지난 독
식민지, 아랍민족주의 등의 세력을 기반으로 프랑스와 영국으로부터 각각 독립과 해방을 하게 되며, 세계대전 후 냉전의 시대에 아랍에선 아랍사회주의라는 독특한 이념이 탄생하게 된다. 각각 독립되거나 해방된 신생 중동국가들은 식민지정부로부터 자치 독립정부로의 권력이양 과정은 순탄하지 못
일본과 한국의 자본주의 비교
일본은 전통적으로 공동거주의 가족 개념이 발달하여 혈연을 중시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기업을 상속할 때에도 사용자의 혈연관계에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경영에 적합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상속받을 수 있었다. 반면에 한국은 혈연을 강조하기 때문에 기업의 상속자
식에 따른 정부형태이다.
국가의 주권이 1인에게 귀속되는 통치형태.
종신 국가원수인 군주 1인에게 최고의 권위가 부여되는 경우 적용되는 용어이나 지금은 선출된 대통령이 있는 공화국과 구별하여 세습군주가 다스리는 나라 혹은 공화제에 대립되는 '군주제의 원리'를 지칭하는 다소 막연한 의미
1. 서 론
오늘의 북한 문학 또는 북한 문학사를 기술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두 가닥의 시각이 적용되게 마련이다. 하나는 북한문학 그 자체의 문맥 안에서 작품에 대한 해석 및 평가의 논리를 검색하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남한 문학과의 상관성 아래에서 문학을 통하여 제기되는 민족적 문화통합
사회의식을 이겨낼 수 없다는 것을 안다. 승리가 확실하지 않는 상황에 부딪혀 이들 엘리트집단은 군부와 준군부 세력이 전면에 부상하도록 상황을 악화시키는 것을 선호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평등이라는 위협을 받지 않고 자신들의 우월적인 지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식의 근대 국가 형성을 시작한 일본에게 성공적인 근대국가의 표본은 영국, 프랑스 등 강력한 제국이었다. 제국주의는 일종의 세계관이 되었고 식민지를 소유하지 않은 국가는 결과적으로 부패하고 소멸할 것이라는 점을 부정할 사람들이 거의 없었다. 19세기 말부터 금세기에 걸치는 일본의 담론 공간